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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효과적인 암기법]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암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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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공부 잘하는 방법은 4 항목에 있습니다.)

1. 취침 전 20분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자기 전에 정해진 일을 하지 못하면 잠자리에 들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러한 습관을 '취침 의식'이라고 합니다. 바로 이 취침 의식을 활용하면 기억력에 크게 도움을 줍니다.
미국의 심리학자인 젠킨스 박사는 한 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했는데, 평균 점수차가 없는 학생들을 A와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같은 강의를 한 후
다음날 아침에 강의 내용을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다만 A그룹은 강의가 끝난 후 바로 자도록 했고, B그룹은 자유시간을 주었습니다.
실험 결과 A그룹의 강의 내용 기억량이 평균 56퍼센트였는데, B그룹은 9퍼센트에 불과했다고 합니다.
자기 2,30분 전을 최대한 이용하면 몇 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외운 것을 그 자리에서 활용해 봅니다.

지식은 그것을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것이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확실히 금방 배운 것이라도 활용해 보지 않으면 조금만 변형이 되면 생전 처음 보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공부 잘하는 학생이 친구들에게 설명해주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므로 한 번 외운 것은 그 자리에서 활용하거나 확인을 함으로써 확실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 주도록 합니다.

3. 즐거웠던 일과 연관 지어 기억합니다.

즐겁고 유쾌한 체험은 자주 회상됩니다. 반면, 불쾌한 기억들은 아주 잊는 것은 아니지만, 평소엔 마치 잊은 것처럼 의식밖에 방치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점을 암기법에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즉, 외워야 하는 내용을 즐거운 경험과 연관시켜 암기하면, 그 경험을 회상하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암기 내용이 따라 나올 것입니다. 어떤 산봉우리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삼각형의 한 공식을 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4. 역사 공부할 때에는 공부하려 하지 않고 영화화해봅니다.

(역사 공부 잘하는 방법)

대하드라마나 영화를 연출하는 것처럼 역사 내용을 하나의 영화로 생각하여 듣거나 공부합니다. 즉, 이게 무슨 말이냐면 누가(주인공) 어느 시대 때(세계관) 무엇을 해서(사건의 전개) 무슨 일이 일어났으며(본 내용, 핵심 내용, 전쟁, 전투 등) 이런 결말이 있었다고 기억해서 공부합니다. 그럼 영화 한 편 본 것과 같습니다. 그럼 쉽게 잊히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뇌의 이미지 만드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데, 이렇게 하면 암기한 내용이 대뇌에 새겨지기 때문에 쉽게 잊히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역사드라마 "뿌리 깊은 나무"에서 세종대왕님께서 한글을 창제할 때 무슨 일로 어떻게 혼자 만들었는지 기본 역사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억에 오래 남게 됩니다.

그리고 대체로 역사를 잘 가르치는 선생님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을 친구에게 이야기하듯이 재미있게 이야기해줍니다.

이런 선생님들도 영화 한 편 봤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해줍니다.

하지만 꼭 드라마를 보지 않더라도 스스로 하나의 사건을 영화로 생각해서

암기하거나 공부하면 아주 쉽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5. 다른 의미를 하나 추가하여 외운다.

대개 어떤 사람이나 사건을 기억할 때는 에피소드를 만들면 우뇌의 이미지와 작용이 최대한 발휘되어 보다 선명한 기억이 만들어집니다.
수학이나 물리에 바로 이러한 원리가 적용될 수 있는데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그저 수식만 기억하는 게 아니라 그리스 시대의 석판 따위를
기억해 두면 하나의 이미지가 형성되어 쉽게 떠올릴 수 있습니다.

6. 어려운 것은 쉬운 말로 바꿉니다.

어려운 개념을 외울 때는 보통 설명을 통째로 외우게 되는데, 이런 방법은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이럴 때는 일단 자기가 알기 쉬운 말로 바꿔서 외워봅니다.
특히 어려운 말을 자기 식의 말로 바꾸는 것은 새로운 정보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또 자기 식의 말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이미지화하는 작업을 동시에 병행하는 셈이 되어 외우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7. 단어는 문장과 함께 외웁니다.

영어 과목에서도 설명했지만, 단어는 그 자체만 독립해서 외우는 것보다는 문장과 함께 외우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특히 숙어는 문장을 해석해 보면서 메모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숙어집을 만들 때 해당 문장을 함께 적어 놓으면 암기에 큰 도움을 줍니다.

8. 손과 입을 사용해 외워봅니다.

영어 단어를 외울 때는 입으로만 중얼중얼 외우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이렇게 입으로만 외우는 것은 혀나 입술의 느낌으로만 외우게 되기 때문에 쉽게 잊어버립니다.
소리를 내는 동시에 손으로 쓰면서 외우게 되면 시각과 청각, 촉각이 모두 동원되기 때문에 훨씬 암기 효과가 커집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한 단어에서 'r'인지 'l'인지 잘 기억이 안 날 때 한 번 손으로 써보면 금방 기억이 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이것은 바로 손이 단어를 암기하는 것입니다.

9. 암기한 것은 9시간 이내에 복습합니다.

심리학자 에빙 하우스는 기억의 유지와 망각에 관한 곡선을 밝혀 냈는데, 처음 암기한 직후의 기억률 감퇴가 가장 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 정도가 완만해진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같은 한 시간이라도 암기 직후의 한 시간에 잊어버리는 양보다, 다음 날 한 시간 동안 잊어버리는 양이 더 적다는 것입니다.
시간이 더 지날수록 잊어버리는 양은 점점 더 적어지게 됩니다.
오랜 시간이 지나도 남아 있는 기억은 더 많은 시간이 지나더라도 쉽게 잊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잊어버리는 양이 급격할 때 즉, 9시간 이내에 다시 복습을 해 두면 큰 효과를 올릴 수 있게 됩니다.

10. 중요한 것은 처음과 마지막에 외워봅니다.

심리학에 재미있는 실험이 있는데, 아무 의미도 없는 단어 15개 정도를 일련번호를 붙여 나열을 해놓고 외우는 것입니다.
매번 외운 것에는 O표를, 외우지 못한 것에는 ×표를 해가면서 여러 번 반복하면 7번째와 8번째 단어에 가장 많은 ×가 된다고 합니다.
우리의 기억은 앞에 암기한 것에 억제를 받아 다음에 암기하는 것은 좀처럼 기억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을 처음이나 끝에 두고 암기하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11. 외울 내용을 시각화해봅니다.

문장 형태로 외우려고 할 때 잘 외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도표나 그림을 그려가며 외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문장의 형태를 보는 것과는 다른 회로를 통해 머릿속에 들어오기 때문에 외우는 일이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12. 암기보다는 명기

외운다는 것을 단순히 암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억이라는 의미는 원래 어떤 내용을 이해하여 자기 머릿속에 남긴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무 의미도 없이 외우기만 하는 암기와는 다르다는 것입니다.
숫자와 같은 의미 없는 기호를 외워야 하는 경우만 빼놓고는 모두 확실한 의미를 이해하여 기억하는 명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상생활에서 기억력을 높이는 비법

실패 또는 실수한 일이 있다면 분하게 생각해봅니다. 분하게 생각하는 그 기분이 기억력에 탄력을 줍니다.
시간적으로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여유를 가질 때만 책임감과 기운이 생기므로 늘 시간적으로 초조하게 생각하면 잊는 것도 많고, 빠뜨리는 것도 많기 마련입니다.

계획적으로 행동해야 합니다.
결코 머리는 나쁘지 않은데 금방 잊어버리거나 중요한 부분을 잊어먹고 기억하는 일이 많은 사람은, 어떤 일을 할 때 항상 계획적으로 행동하게 되면
전체 일의 진행방향을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평소 이러한 훈련을 지속적으로 하면 기억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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