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사회 공부 잘하는 방법, 사회과목 잘하는 방법

728x90

 

효율적인 사회 공부법

사회 과목은 많은 이들이 아주 지긋지긋한 암기의 과목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용을 이해하고 보면 암기하기보단 이해부터 필요한 과목입니다.
자 그럼 사회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 우선 이 내용은 제가 알고 있는 서울대 졸업생 지인분이 알려준 꿀팁 내용을 정리하여 3가지로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 분은 어릴 때 사회 과목을 그렇게 싫어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금의 방법을 알고 공부하니 성적도 준수하게 오르고 크게 힘든 부분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사회 교과 수업시간에 배우는 내용과 교과서가 제시하는 설명만으로는 모든 내용을 이해하기에 부족할뿐더러 이해하기도 조금 힘이 듭니다.
그래서 무작정 암기만이 살 길이다 라고 생각하고 무진장 암기만 할 뿐이죠. 하지만 사회 교과 내용을 성적도 올리고 오랫동안 기억하기 위해선 아래와 같이
실천해야 합니다.

첫째, 충분한 독서를 해봅니다.

사회 공부는 학습목표와 교과서의 그림·그래프·지도·도표·사진·사료 등에 대한 분석입니다.  학습목표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교과서를 통독해야 합니다.
사회탐구 영역의 문제는 대부분 그림·그래프 등을 동반해 출제되므로, 교과서에 이런 것들이 제시될 때마다 머리가 아파 옵니다.
자 그럼 효율적으로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사회 공부는 첫째, 지금부터라도 독서를 해봅시다.

초·중생의 경우엔 짧은 범위의 적은 분량을 무작정 암기해도 중간·기말고사 성적을 받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학년이 올라가면서 배우는 내용이 늘어나고 사회 교과의 과목들도 늘어나면, 이런 방식은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
모든 범위 시험을 보는 고등학교 말이 되면 상황은 180도 변합니다.
따라서 재미있는 독서(경제를 다루는 서적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소설, 인터뷰, 뉴스, 인물에 관한 서적, 특정 도시를 다룬 서적, 다큐멘터리 등)를 통해
충분한 독서를 하게 되면 법률, 경제 등의 배경지식이 조금씩 쌓이게 되며, 사회 학습에 있어서 무작정 암기하기보다 쉽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암기하기 때문에
아주 오랫동안 기억에 남게 됩니다.
이쯤 되면 "아- 공부할 시간도 없는데 무슨 소설책이나 독서를 해야 한다고?"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식인, 선생님, 여러 공부를 잘했던 사람들(학생 제외) 들이
하나 같이 하는 말이 독서를 많이 하라고 합니다. 학생 신분일 땐 성적과 직결되고 성인이 되면 자신이 살아갈 사회에 대해 보는 시각이 넓어집니다.

둘째, 수업 내용을 녹음하여 활용하는 겁니다.

어떤 과목이라도 좋은 녹음 공부법입니다. 하지만 사회 과목에서 특별히 좋을 수 있습니다.
사회는 수업 내용이 직접 시험으로 나오는 과목이다 보니 아주 사소한 설명도 놓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 분위기가 조용하고 선생님 목소리가 크다면 양해를 구하지 않고 자리에서 녹음해도 좋겠지만
중간중간 농담도 하면서 진행하는 선생님에게는 양해를 구하고 수업 내용을 녹음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수업내용을 모두 녹음할 수는 없으니 중요한 내용이나 핵심 내용은 구간마다 무조건 녹음합니다. 
자 녹음이 완료되었으면 수업이 끝난 후 5분간 중요한 부분만 반복해서 들으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문제 풀이의 타이밍입니다. 어떠한 과목보다 미뤄서는 안 됩니다.

보통 학생들은 사회를 공부할 때 모든 내용이 암기될 때까지 문제만 미뤄두게 됩니다. 아니 문제는 풀어볼 생각도 안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험은 공부한 내용의 출력 과정이며 사회 공부와 암기는 입력 과정입니다. 따라서 학생은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문제집의 풀이라는 출력 연습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너무 늦게 하면 다음 공부하는 동안 일부 내용은 잊어버리게 되며 중요도와 무관하게 무작정 외워야 하고 공부한 시간에 비해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회를 공부할 때는 공부한 구간만큼은 서너 번 통독하고 노트필기를 어느 정도 읽어본 후 바로 문제를 풀어봅시다.
당연히 잘 안 풀리겠지만 몇 번 하다 보면 적어도 이 단원에서 어떤 내용이 문제로 나오는지 감이 생기게 됩니다. 감이 온다는 것은 반이상 효과를 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그러고 나서 복습, 예습 한 번씩 해서 기억을 되새겨야 합니다.
그다음 사회 과목에 대해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자신만의 요령이 생깁니다.

728x90